상품 그리고 일상 블러그 :: 21일부터 택배 파업

21일부터 택배 파업

카테고리 없음 2020. 9. 18. 07:41

과로로 쓰러지는 택배 노동자가 많다고 합니다

 

그도 그럴것이 주위에서 일하시는 분들 보시면 하루종일 무거운거 들고 

끌고 다니시는데 안쓰럽더군요

 

 (퍼옴)민주노총 전국택배노조가 분류작업 전면거부를 선언한 17일 오후 서울 시내의 한 도로에서 택배노동자가 택배물을 정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약 4천여 명의 택배 기사들이 추석 연휴를 앞두고 과중한 업무 부담을 호소하며 택배 분류작업을 거부하기로 했습니다.

‘택배 노동자 과로사 대책위원회’는 오늘(17일) 서울 정동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에서 기자회견고 열어 전국 4천여명의 택배 기사들이 오는 21일 택배 분류작업 거부에 돌입한다고 밝혔습니다.

대책위는 "분류작업은 택배 노동자들이 새벽같이 출근하고 밤늦게까지 배송을 해야만 하는 장시간 노동의 핵심 이유"라며 "하루 13∼16시간 노동의 절반을 분류작업에 매달리면서도 단 한 푼의 임금도 받지 못한다"고 호소했습니다.

그동안 대책위는 택배 기사가 업무 시간의 거의 절반을 분류작업에 쓰는데도 배달 건수에 따라 수수료를 받기 때문에 사실상 분류작업에 대해서는 보상을 못 받는다고 주장해왔습니다.

이에 따라 국토교통부는 지난 10일 택배 물량이 급증하는 추석 연휴를 앞두고 분류작업에 필요한 인력을 한시적으로 충원할 것을 택배 업계에 권고했습니다.

대책위는 "택배사들은 여전히 묵묵부답"이라며 비판했습니다.

주요 택배사에 속한 택배 기사는 약 4만 명으로 이번 분류작업 거부에 참여하는 인원은 전체 인원의 약 1/10 수준입니다.

이들이 예정대로 분류작업을 거부하면 추석 연휴를 앞두고 일부 지역 택배 배송에 차질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옵니다.

곽정아 기자 

 

설정

트랙백

댓글